XtGem Forum catalog
Tags: blog

비트코인 도미넌스 위력 여전해 알트코인은 게걸음

비트코인캐시는 이 기간에 저조한 상승폭을 보였지만 최근 일주일 동안 15% 넘게 상승하며 호조세에 동참했다. 다음은 14일 14시 현재 당 연구소의 예측 모델에 의한 업비트 상승률 상위 3 종목의 24시간 예측 경로와 24시간 이후 예측 가격 및 상승/하락률 추정치이며 휴먼 스케이프 외 두 종목은 단기성 상승 종목인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사상최고치는 지난 4월 14일 기록한 6만4234달러다. 카자흐스탄의 채굴업자들이 채굴장을 미국으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나 이 역시 불투명성이 크기 때문이다. 글로벌 2위 비트코인 캐굴 국가인 카자흐스탄의 반정부 시위 영향이 컸다.

비트코인 시총비중 하락에 '알트코인 거품 경고'


내년 5월 또 다른 업데이트인 ‘상하이 하드포크’가 예정돼 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코인을 ‘알트코인’이라고 부른다. 비트코인을 ‘대체’하기 위해 나온 후발 코인이라는 뜻이다. 높게 형성된 비트코인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운 투자자는 다른 암호화폐(코인)를 살펴봐도 좋다. 올 10월 기준 전 세계 코인 개수는 1만3000개가 넘는다.
리플은 리플이라는 결제 회사가 만든 결제 시스템이며, 그 안의 화폐를 리플이라고 부릅니다. 비트코인을 송금하려면 10분이 걸리는 데 비해 리플은 자체적으로 결제 방식을 만들어 2~4초 정도 만에 송금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이 아니라 자체적인 거래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플의 가격은 다른 코인들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도 잦았습니다. 리플은 예전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함께 코인 3대장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었으나, 현재에는 살짝 밀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루 24시간 거래되는 데다 얼마나 상승하고 하락할지 예상하기 어려운 가상화폐 시장에서 ‘100일’이란 시간을 버틸 수 있는 투자자는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시간 코인마켓 캡 기준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은 지난 24시간 전 기준으로 시가 총액 상위 10 종목 가운데 8 종목이 오르고 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동안 라이트코인은 50배 상승했고, 이더리움은 91배, 스텔라는 144배 상승했으며, 리플은 무려 360배가 상승했다. 모네로는 2016년부터 2년간 1,000배 상승했고, 뉴이코노미무브먼트는 2016년부터 2년간 10,000배 상승했다.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을 개발한 후 그 소스 코드를 인터넷에 공개했다. 누구든지 비트코인의 소스 코드를 읽어보고 일부 기능을 개선하여, 새로운 이름을 가진 코인을 개발할 수 있다. 마치 리누스 토르발스가 리눅스라는 운영체제를 만든 후 그 소스 코드를 공개하자, 레드햇 리눅스, 센트오에스, 우분투 등 수많은 대안적 리눅스 운영체제가 생겨난 것과 비슷하다. 일각에서는 미국 등 전세계적으로 긴축 기조가 당분간 계속되는데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 등으로 가상화폐가 좀처럼 반등 기회를 잡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많이 본 뉴스


하지만 변동성이 큰 알트코인에 무턱대고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트코인에 비해 알트코인이 상대적으로 과세 리스크에 취약한 것도 불안 요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폭등하고 있는 코인들은 대부분 김치코인인데 내년 과세를 앞두고 시세조종 세력들이 급하게 가격을 ‘펌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과세 유예 여부에 따라 알트코인의 향방이 갈릴 것”이라고 말했다.

알면 돈 되는 알트코인 30선


당장 거래량만 보더라도 비트코인의 경우 100억달러(한화 약 11조900억원)을 넘기지 못하며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민사부문 결선에서는 '임의 비급여 진료행위에 대해 실손보험금이 지급된 경우 보험사가 의료기관을 상대로 보험금 반환을 구할 수 있는지' 등에 관한 문제가 출제됐다. 비트코인 성공은 '알트코인'이라 묶어 부르는 수많은 암호화폐를 낳았다. 비트코인이라는 뿌리 아래 수많은 가지가 뻗아나가고, 지금도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100년 간 총 2100만 개만 발행하도록 설계됐다. 비트코인을 지니려면 전용 거래소 등에서 현금을 주고 사들이면 된다.
ETH 중심의 펀드에선 지난주에만 3900만달러가 빠져 나와 4주 동안 총 1억8000만달러의 유출을 기록했다. "도저히 밤에 잠을 못자겠더라고요. 하루에 등락폭이 많게는 50%도 되고. 상한가가 정해지지 않으니까…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 정도의 에너지라든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인터넷 법률신문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전제,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특히 발라니 CEO는 "비트코인이 알트코인에 비해 급등하고 있어 자금이 알트코인에서 비트코인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비트코인에 투자할 것을 권유했다. 거래기간을 1주일로 늘려 보면 이같은 트렌드는 더욱 뚜렷해진다. 지난 1주일간 비트코인은 25.33% 폭등한데 비해 이더리움은 16.44%, 바이낸스코인은 12.30%, 카르다노는 2.82% 상승하는데 그치고 있다. 이에 비해 시총 2위 이더리움은 1.46% 상승하는데 그치고 있다. 시총 3위 바이낸스코인과 시총 4위 카르다노(에이다)는 오히려 하락하고 있다. 바이낸스코인은 1.67%, 카르다노는 1.27% 각각 하락하고 있다.

텔레그램에서 블록미디어 기사를 받아보세요!


그림12-1의 1, 3번을 보면, 오르던 프리미엄 지수가 내리고 있고 두 종목의 가격도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주에 예상했던 조정 흐름은 어느 정도 마무리된 것으로 보이나 비트코인이 저항대로 근접함에 따라 변동성 증가가 예상된다. BTC/USD과 ETH/USD의 온체인 데이터의 당일 거래량을 분석하면 비트코인 시세의 방향을 확인하고 대응하기에 용이하다. 14일 14시 업비트 기준 국내 암호화폐 시세는 상승하고 있다.

블록체인


지금까지 이더리움이 스마트 계약을 지원해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을 주도해왔는데, 카르다노가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는 진단이다. 신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비트코인 점유율이 유용한 지표이기는 하지만 아직 활용 방안 등에서 정립되지 않은 개념이라는 꼬리표는 한동안 뒤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머니투데이의 모든 기사(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코인 관련주로 꼽히는 비덴트, 위지트는 최근 30%가량 올랐다.

회원가입 완료


현재 NFT 예술품 시총은 140억 달러로 아날로그 미술품 시총(1조7000억 달러)의 1% 남짓에 불과하다. 메사리는 향후 10년간 NFT 예술품 시총이 10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코인베이스도 더 많은 브랜드가 NFT와 메타버스에 뛰어들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솔라나, 에이다, 아발란체, 루나 등은 이더리움보다 빠른 속도와 저렴한 비용으로 디파이와 NFT를 구현해내며 시총 상위권으로 발돋움했다. 카르다노는 초당 250건의 거래를 처리하며, 건당 거래비용은 40센트(약 500원)다.

비트코인, 오후 들어 다시 약세보릿고개에 투자자 마음 뒤숭숭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한국문화 시중에 돈 푸는 규모를 줄여나가는 테이퍼링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양적 긴축으로 시중의 달러를 적극적으로 거둬들이게 되면 전 세계 금융시장이 받을 충격파는 더욱 커진다. 즉, 자산의 개념이 새롭게 변하고 정의되는 상황에서 투자자들도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할 필요성이 생겨난 것이다. 다만 각 알트코인 프로젝트가 이번 대규모 상장폐지 논란을 계기로 사업 개발 및 투자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입을 모았다.
지금도 몇몇 거래소들은 이더리움으로 알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게 하고 있죠. 이런 식으로 경쟁자급 암호화폐가 늘어나면, 비트코인의 입지는 그만큼 줄어들 거고요. 이들은 해외 다수의 거래소에도 상장됐고, 시가총액이 커서 흔히 ‘메이저’ 또는 ‘준(準)메이저’로 분류되는 코인이다.
현재 DOT의 시가총액은 약 407억 달러로, 304억 달러의 도지코인(DOGE, 시총 10위), 328억 달러의 USD코인(USDC, 시총 9위) 보다 앞서며 7위 솔라나(SOL, 440억 달러)에 근접하고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의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계획이 구체화 및 단기 금리가 상승하고 장기 금리가 내리면서 달러가 약세를 보였다. 국제유가는 수요 하향 조정에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소폭 하락했다.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0.3% 떨어진 배럴당 80.4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유가가 약보합을 기록한 것은 OPEC 월간 보고서에서 수요 부진 관측이 부상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가상 화폐


이렇게 해서 기존 비트코인과는 다른 프로토콜을 갖는 비트코인 클래식이 만들어 졌다. 자동으로 암호화폐 기반의 분산 투자를 하기 위한 이더리움 기반 펀드 시스템인 다오가 DAO 토큰을 발행하고 이를 판매해 투자 자금을 모집중이었다. 이 과정에서 다오는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이용해 Spilit 라는 컨트랙을 개발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상에 서로 모르는 당사자간에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암호화폐를 자동으로 해당 대상에게 전달하게 해주는 등 특정 계약 내용을 실행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최근 서점에서 가장 많이 눈에 띄는 책들 중 하나가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이런 가상화폐, 암호화폐 등을 다루는 책들이다.
Back to posts
This post has no comments - be the first one!

UNDER MAINTENANCE